디자인학부 대학원은 공간디자인/시각디자인/산업디자인/영상디자인/색채디자인의 5개 전공으로 구성된다.
전공별로 신입생을 모집하며, 전공 특성에 따라 통합 랩 혹은 영역별 랩 시스템 내에서 교육과 연구를 병행한다.
석사/박사/석박사 통합과정이 있으며, 심도 있고 전문화된 교과과정과 더불어 국내외 학술발표, 논문게재, 전시회, 산학프로젝트 등의 다양한 연구활동 참여를 통해 학술적, 실무적 역량을 심화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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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
디지털변혁의 사회에 인간중심 기술개발 및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인간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거점대학을 세워 국내 최초의 휴먼경험인텔리전스(Human Experience Intelligence : HXI)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 설립한다. 휴먼경험인텔리전스 전문가는 기술과 소비자를 혁신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접점으로서 사용자의 경험을 즉시적인 적용, 평가, 수정을 시도하여 솔루션을 찾아내는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인재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시대에 디자인적 사고 기반의 인간중심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재
- 인간 중심적 디자인씽킹을 통해 각 영역 고유의 이질적 언어와 맥락을 번역(translate)하는 역할을 맡아, 문화지체로 일컬어지는 다양한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회로의 전환을 선도 및 성장 시킬 수 있는 역량의 인재 요구
- Transformation Design 전문인력: 인간, 기술, 사회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통해 창의적 해결책으로 제시할 수 있는 디지털 이노베이션 디자이너, 오픈 이노베이션& 서비스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혁신가를 양성
- Digital Consumer Experience 전문인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기업과 인간(소비자, 고객, 사용자)의 접점 경험을 기획, 실행, 및 관리하는 최고디자인책임자, 고객성공 전문가, 창업가, 프로덕트/프로그램 매니져를 양성
- Public Sector Transformation 전문인력: 도시화, 고령화, 환경문제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현대사회의 정책을 수립하고, 공공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퍼실리테이션 능력을 배양한 공공기관, NGO, 글로벌 기관의 실무자, 정책가, 행정가를 양성
교과과정
본 과정은 크게 커머셜 프랙티스(Commercial Practice) 전문 인력 양성(CPD)과 퍼블릭 프랙티스(Public Practice) 전문인력(PPD)의 두 트랙으로 나눠어 있습니다. 디자인학부(공간·시각·산업·영상·색채디자인), 법학과,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컴퓨터공학과, 행정학과, 소비자학과가 참여하는 일반대학원 협동과정입니다. 모두 이론 과목으로 토론 및 리서치, 필드 프랙티스, 인턴쉽 등으로 진행되며, 플립 러닝(filp learning)을 도입하며, 학생 편의를 위해 유연한 수업 시간 운영 및 온라인+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컨설팅 회사, 스타트업 등의 커머셜 분야와 공공기관, 행정기관, 연구소 등의 퍼블릭 분야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이 가능합니다.
*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전공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roups/683124845796432/교과목 구성
구 분 교과목 구분 트랙1 트랙2 트랙3 학점 Transformation Design Digital Consumer Experience Public Sector Transformation 석사 박사 공통교과목
(Core Part)경험인텔리전스와 트렌스포메이션 디자인 6 9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소비자경험 XI 데이터 분석 및 조사방법론 트랙별 전문교과목
(Specialization Part)필수과목
(Compulsory courses)디자인씽킹Ⅰ, 디자인씽킹Ⅱ 3 6 전문분야 교과목
(Thesis Preparing courses)Transformation Design Digital Consumer Experience Public sector Transformation 9 이상 12 이상 스토리텔링, 공간경험디자인, 비쥬얼 씽킹, 디자인 임팩트, 디자인기호학, 디자인 문화론, 디자인의 확장I, 디자인의 확장II, 디자인프로젝트II, 디자인마케팅연구, 사용자경험디자인, 사회적디자인프로젝트, 디지털칼라디자인, 색채정보분석 소비자경험관리의 이해, 테크놀로지트렌드와 소비자시장, 소비자경험관리방법론, AI창업 기획론, 노인시장분석, 미래소비자연구, 소비자·산업·케팅, 고급소비자학세미나, 소비자심리연구 지식재산권법개론, 데이터분석, 정책분석론, 정책평가론, 글로벌사외에서의 국제행정, 연구조사설계, 비교인사행정세미나, 사회복지조사 및 연구방법론, 예술과 사회 문화예술정책연구,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주제연구, 데이터베이스시스템특론I, 건강산업과바이오법, 보건의료법정책, 문화사회학세미나, 한국사회연구I, 사회과학방법론과, 연구설계 Internship 익스턴쉽 프로그램 글로벌인턴쉽, 글로벌세미나,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스타트업세미나 3 3 Thesis 논문세미나 - - 총 계 24 36 교수진
연 번 소 속 성 명 정 공 분 야 연 번 소 속 성 명 정 공 분 야 1 디자인학부 조재경 산업디자인 12 소비자학과 최혜경 노임 소비자학 및 소비 트렌드 2 디자인학부 최유미 교육공학/애니메이션 13 소비자학과 정순희 소비자 행동분석 및 정책개발 3 디자인학부 조영식 산업디자인 14 소비자학과 이혜미 소비자 행동 변화 및 평가 4 디자인학부 김수정 시각디자인 15 행정학과 이근주 인사정책 및 정책분석·평가 5 디자인학부 김연정 컴퓨터 응용디자인 16 행정학과 김유미 국제행정/정책 6 디자인학부 유현정 멀티미디어디자인 17 행정학과 강민아 Health Policy 7 디자인학부 이혜선 산업디자인 18 법학과 이원복 법학과, 의학사 8 디자인학부 최정아 환경디자인 19 사회학과 최샛별 문화사회학 9 디자인학부 최종훈 인터페이스디자인 20 사회복지학과 전종설 사회복지 10 디자인학부 박수진 타이포그래피 21 컴퓨터공학 이민수 데이터베이스 11 디자인학부 박영경 Color Science -
공간디자인전공
교수진 : 최경실, 김연정, 최정아, 이지은
인간 생활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창조적 관심 대상이자 생활의 터전인 주거 공간부터 도시 환경 전반에 이르는 문화적 공간에 대한 디자인을 연구한다. 인간과 공간과의 관계를 다루는 인접 학문을 이해하고 다양한 공간을 계획, 조직하는 디자인을 교육하는 데 목표가 있다.
교육과정
공간에 대한 디자인, 이론, 실무 분야 등을 통합하고 인접 학문 분야와의 연관성을 갖도록 전문적 지식을 교육한다. 공간디자인방법론을 다루는 ‘공간계획론’, ‘환경디자인원론’, ‘환경디자인세미나’, 디지털공간디자인에 관한 ‘인터렉티브스페이스디자인’, ‘스마트스페이스디자인’, 다양한 학제간 연구를 진행하는 ‘환경미학’, ‘전시디자인특론’ 등의 수업을 통해 미적체험의 대상으로서의 공간에 대한 연구를 통합 랩 체계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대학교수, 디자인 관련 연구소, 건설회사, 실내디자인회사, 건축설계사무소, 공간기획 및 마케팅 분야, 공공디자인, 가구 및 조명회사, 방송사, 전문 잡지사 등 다양한 공간디자인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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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전공
교수진: 김수정, 김인성, 박수진, 유윤석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정보를 효율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연구한다. 과정을 통해 다양한 매체에 적용될 수 있는 창의적인 표현을 개발하고 시각문화 컨텐츠를 기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디자이너로서 지녀야 할 문화적 해석 능력 함양과 더불어 실증적이며 실무적인 디자인 과정을 교육하는 데 목표를 두며 실험조형 랩, 디자인컨텐츠 랩, 타이포그래피 랩으로 운영된다.
교육과정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정보를 효율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방법론을 연구한다. 과정을 통해 다양한 매체에 적용될 수 있는 창의적인 표현을 개발하고 시각문화 컨텐츠를 기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시각디자이너로서 지녀야 할 문화적 해석 능력 함양과 더불어 실증적이며 실무적인 디자인 과정을 교육하는 데 목표를 두며 실험조형 랩, 디자인컨텐츠 랩, 타이포그래피 랩으로 운영된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CF광고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디자인, 디자인 트렌드 기획,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및 출판디자인, 시각미디어 기획 등의 다양한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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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리전스테크놀로지전공
교수진: 조영식, 이혜선, 유하연
산업, 경제, 문화에 대한 통찰과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유형의 제품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 및 시스템에 대한 디자인을 모두 다룰 수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또한, 크래프트와 디자인, 기술과 디자인 간의 융합 디자인 교육을 실시하여, 크래프트와 기술 각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실험조형 및 서비스디자인 과정, 제품경험 과정, 제품기획/제품조형과정, 디자인연구 과정 등으로 이루어진 라인제 교과 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세분화된 라인제 교과 운영은 학생들의 개별 성향을 고려한 취업 및 진학 방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교과 라인은 전임교수가 전공 기초부터 대학원 심화 과정까지 일관성 있게 지도하고 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대부분이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디자이너로 취업하여 디자인 분야의 인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일부는 대학원 진학 및 유학을 통하여 더욱 깊이 있는 연구 활동 및 창작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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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인터랙션디자인전공
교수진: 최유미, 유현정, 최종훈
영상디자인전공 석박사과정은 매체와 기술, 디자인 그리고 인간의 경험을 결합하는 전공으로,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심화된 이론교육과 동시에 현장 중심형 교육을 지향하며, 연구 분야는 다음과 같은 분야로 나누어진다.
-디지털애니메이션랩 : 2D/3D애니메이션 및 교육용 영상콘텐츠 연구
-디지털에듀테인먼트랩 : 에듀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융합콘텐츠 연구
-UXD랩 : 스마트미디어의 감성적인 사용경험을 위한 UI/UX디자인 연구교육과정
학술적인 디자인 사고력의 심화를 위해 예술, 교육, 문화이론 전반에 대해 학습하며, 이와 동시에 전공에서 추구하는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반 지식을 습득한다. 심화된 학술적 이론의 바탕 위에 애니메이션, 인터랙티브영상, 미디어아트, UI/UX디자인의 전문 지식과 기술 학습을 통해 학생 개개인이 콘텐츠를 제작, 구현할 수 있는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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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디자인전공
교수진: 최경실, 박영경
디자인 표현의 수단이자 조형의 수단인 색채에 관해 학제적 이론과 실기를 조화롭게 습득하여 미학적, 예술적, 공학적 요소들과 문화적 관점들을 연계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사회의 변화와 기술 발전으로부터 야기되는 인간환경의 문제와 기술 발전으로부터 야기되는 인간환경의 문제와 관련한 미적 가치 실현을 목표로 디자인하고 연구하며, 예술과 사회과학에 근거한 학제 간 접근을 통해 연구의 원리와 방법론을 확립한다. 개인 또는 집단의 요구를 물리적 공간에 적용하는 실증적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의 목표 체계를 수립하는 지적 능력과 창조적 능력을 계발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융합 학문인 색채 분야의 특성에 따라 전공 기초 영역으로서 색채조형 및 색채과학, 색채문화, 색채마케팅 등 학제적 교과를 편성하고 있으며 전공 심화 영역으로는 제품/환경디자인 분야의 색채디자인 및 색채계획의 방법론적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산업자원부에서 설립한 본교 색채디자인연구소의 산학 협력 프로젝트를 교과와 연계하여 수행함으로써 기업 연구 지원뿐 아니라 색채디자인 실무를 교육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개인적인 창작 활동을 포함한 산업제품, 기업 전략 기획, 문화재 보존 및 복원, 실내공간을 포함한 건축디자인, 도시환경의 색채계획, 컬러리스트, 색채과학 등 색채와 관련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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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
디지털변혁의 사회에 인간중심 기술개발 및 사회적 요구에 따라 인간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거점대학을 세워 국내 최초의 휴먼경험인텔리전스(Human Experience Intelligence : HXI) 전문가 양성 교육 과정 설립한다. 휴먼경험인텔리전스 전문가는 기술과 소비자를 혁신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접점으로서 사용자의 경험을 즉시적인 적용, 평가, 수정을 시도하여 솔루션을 찾아내는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인재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시대에 디자인적 사고 기반의 인간중심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재
- 인간 중심적 디자인씽킹을 통해 각 영역 고유의 이질적 언어와 맥락을 번역(translate)하는 역할을 맡아, 문화지체로 일컬어지는 다양한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회로의 전환을 선도 및 성장 시킬 수 있는 역량의 인재 요구
- Transformation Design 전문인력: 인간, 기술, 사회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통해 창의적 해결책으로 제시할 수 있는 디지털 이노베이션 디자이너, 오픈 이노베이션& 서비스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혁신가를 양성
- Digital Consumer Experience 전문인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기업과 인간(소비자, 고객, 사용자)의 접점 경험을 기획, 실행, 및 관리하는 최고디자인책임자, 고객성공 전문가, 창업가, 프로덕트/프로그램 매니져를 양성
- Public Sector Transformation 전문인력: 도시화, 고령화, 환경문제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현대사회의 정책을 수립하고, 공공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퍼실리테이션 능력을 배양한 공공기관, NGO, 글로벌 기관의 실무자, 정책가, 행정가를 양성
교과과정
본 과정은 크게 커머셜 프랙티스(Commercial Practice) 전문 인력 양성(CPD)과 퍼블릭 프랙티스(Public Practice) 전문인력(PPD)의 두 트랙으로 나눠어 있습니다. 디자인학부(공간·시각·산업·영상·색채디자인), 법학과, 사회학과, 사회복지학과, 컴퓨터공학과, 행정학과, 소비자학과가 참여하는 일반대학원 협동과정입니다. 모두 이론 과목으로 토론 및 리서치, 필드 프랙티스, 인턴쉽 등으로 진행되며, 플립 러닝(filp learning)을 도입하며, 학생 편의를 위해 유연한 수업 시간 운영 및 온라인+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컨설팅 회사, 스타트업 등의 커머셜 분야와 공공기관, 행정기관, 연구소 등의 퍼블릭 분야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이 가능합니다.
*트랜스포메이션디자인협동과정전공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roups/683124845796432/교과목 구성
구 분 교과목 구분 트랙1 트랙2 트랙3 학점 Transformation Design Digital Consumer Experience Public Sector Transformation 석사 박사 공통교과목
(Core Part)경험인텔리전스와 트렌스포메이션 디자인 6 9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과 소비자경험 XI 데이터 분석 및 조사방법론 트랙별 전문교과목
(Specialization Part)필수과목
(Compulsory courses)디자인씽킹Ⅰ, 디자인씽킹Ⅱ 3 6 전문분야 교과목
(Thesis Preparing courses)Transformation Design Digital Consumer Experience Public sector Transformation 9 이상 12 이상 스토리텔링, 공간경험디자인, 비쥬얼 씽킹, 디자인 임팩트, 디자인기호학, 디자인 문화론, 디자인의 확장I, 디자인의 확장II, 디자인프로젝트II, 디자인마케팅연구, 사용자경험디자인, 사회적디자인프로젝트, 디지털칼라디자인, 색채정보분석 소비자경험관리의 이해, 테크놀로지트렌드와 소비자시장, 소비자경험관리방법론, AI창업 기획론, 노인시장분석, 미래소비자연구, 소비자·산업·케팅, 고급소비자학세미나, 소비자심리연구 지식재산권법개론, 데이터분석, 정책분석론, 정책평가론, 글로벌사외에서의 국제행정, 연구조사설계, 비교인사행정세미나, 사회복지조사 및 연구방법론, 예술과 사회 문화예술정책연구,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주제연구, 데이터베이스시스템특론I, 건강산업과바이오법, 보건의료법정책, 문화사회학세미나, 한국사회연구I, 사회과학방법론과, 연구설계 Internship 익스턴쉽 프로그램 글로벌인턴쉽, 글로벌세미나,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스타트업세미나 3 3 Thesis 논문세미나 - - 총 계 24 36 교수진
연 번 소 속 성 명 정 공 분 야 연 번 소 속 성 명 정 공 분 야 1 디자인학부 조재경 산업디자인 12 소비자학과 최혜경 노임 소비자학 및 소비 트렌드 2 디자인학부 최유미 교육공학/애니메이션 13 소비자학과 정순희 소비자 행동분석 및 정책개발 3 디자인학부 조영식 산업디자인 14 소비자학과 이혜미 소비자 행동 변화 및 평가 4 디자인학부 김수정 시각디자인 15 행정학과 이근주 인사정책 및 정책분석·평가 5 디자인학부 김연정 컴퓨터 응용디자인 16 행정학과 김유미 국제행정/정책 6 디자인학부 유현정 멀티미디어디자인 17 행정학과 강민아 Health Policy 7 디자인학부 이혜선 산업디자인 18 법학과 이원복 법학과, 의학사 8 디자인학부 최정아 환경디자인 19 사회학과 최샛별 문화사회학 9 디자인학부 최종훈 인터페이스디자인 20 사회복지학과 전종설 사회복지 10 디자인학부 박수진 타이포그래피 21 컴퓨터공학 이민수 데이터베이스 11 디자인학부 박영경 Color Science -
공간디자인전공
교수진 : 최경실, 김연정, 최정아, 이지은
인간 생활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창조적 관심 대상이자 생활의 터전인 주거 공간부터 도시 환경 전반에 이르는 문화적 공간에 대한 디자인을 연구한다. 인간과 공간과의 관계를 다루는 인접 학문을 이해하고 다양한 공간을 계획, 조직하는 디자인을 교육하는 데 목표가 있다.
교육과정
공간에 대한 디자인, 이론, 실무 분야 등을 통합하고 인접 학문 분야와의 연관성을 갖도록 전문적 지식을 교육한다. 공간디자인방법론을 다루는 ‘공간계획론’, ‘환경디자인원론’, ‘환경디자인세미나’, 디지털공간디자인에 관한 ‘인터렉티브스페이스디자인’, ‘스마트스페이스디자인’, 다양한 학제간 연구를 진행하는 ‘환경미학’, ‘전시디자인특론’ 등의 수업을 통해 미적체험의 대상으로서의 공간에 대한 연구를 통합 랩 체계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진로
본 과정의 졸업생들은 대학교수, 디자인 관련 연구소, 건설회사, 실내디자인회사, 건축설계사무소, 공간기획 및 마케팅 분야, 공공디자인, 가구 및 조명회사, 방송사, 전문 잡지사 등 다양한 공간디자인 분야에 진출하고 있다.